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엑셀 셀 내용 아주 간편하게 합치기! 다양한 방법 소개

05시32분 발행일 : 2023-11-03

엑셀 셀 내용을 간편하게 합치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겠습니다. 합치는 방법으로는 CONCATENATE 함수를 활용하는 방법, &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, TEXTJOIN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 등을 소개할 예정입니다. 이러한 다양한 방법을 알면 엑셀에서 효과적으로 셀 내용을 합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 셀 내용을 간단하게 합치는 방법을 익히면 업무나 개인적인 용도에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.


엑셀 셀 내용 아주 간편하게 합치기! 다양한 방법 소개 caption=

1. 셀 병합 기능 활용하기

셀 병합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기능으로, 여러 개의 인접한 셀을 하나의 큰 셀로 합치는 것을 말합니다. 이 기능을 사용하면 데이터 입력이나 서식 지정 시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.

셀 병합은 주로 테이블 형태의 데이터를 정리하거나, 제목 행이나 제목 열을 만들 때 유용합니다. 데이터의 일부분을 하나로 묶어 관리하거나, 여러 셀을 선택하여 한 번에 서식을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

셀 병합을 사용하려면 먼저 병합하려는 셀을 선택하고, 병합 기능을 실행해야 합니다. 주로 상단 메뉴의 "셀" 탭에 위치한 "셀 병합"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. 병합된 셀은 하나의 큰 셀로 보여지며, 병합된 범위의 크기와 서식은 설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.

셀 병합 기능은 사용하기 편리하며, 데이터의 가독성을 높이고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. 단, 병합된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수정할 때 주의해야 하며, 병합된 셀은 나뉘지 않고 하나로 유지됩니다. 따라서, 병합된 셀 내의 데이터를 조작하기 위해서는 병합을 해제해야 합니다.

2. 문자열 함수를 사용한 셀 내용 합치기

셀 내용을 합치는 것은 엑셀에서 흔히 사용되는 작업입니다. 이를 수행하기 위해 문자열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문자열 함수를 사용하여 셀 내용을 합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.

1. CONCATENATE 함수:
CONCATENATE 함수는 주어진 문자열들을 하나로 합쳐주는 역할을 합니다.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=CONCATENATE(셀1, 셀2,...)
순서대로 합치고자 하는 셀을 콤마로 구분하여 나열하면 됩니다.

예시:
셀 A1에 "안녕하세요"라는 값, 셀 B1에 "반갑습니다"라는 값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.
=CONCATENATE(A1, B1)
이렇게 입력하면 두 셀이 합쳐져서 "안녕하세요반갑습니다"라는 결과가 나타납니다.

2. & 기호:
& 기호를 사용하여도 셀 내용을 합칠 수 있습니다. CONCATENATE 함수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.
=셀1 & 셀2
사용하려는 셀을 & 기호로 구분하여 입력하면 됩니다.

예시:
위의 예시에서 같은 결과를 얻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.
=A1 & B1

위의 두 가지 방법은 셀 내용을 단순히 합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우에서 응용할 수 있습니다. 필요에 따라서 다른 문자열 함수들도 함께 사용할 수 있으니, 필요한 경우 함수를 조합하여 유연하게 활용해보세요.

3. CONCATENATE 함수를 활용한 셀 내용 합치기

CONCATENATE 함수는 엑셀에서 두 개 이상의 셀 내용을 합쳐서 하나의 문자열로 만들어주는 함수입니다. 이 함수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사용됩니다:

CONCATENATE(텍스트1, 텍스트2,...)

예를 들어, 셀 A1에 "안녕하세요"라는 텍스트가 있고, 셀 B1에 "반갑습니다"라는 텍스트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.

=CONCATENATE(A1, B1)

위와 같이 CONCATENATE 함수를 사용하면, 셀 C1에 "안녕하세요반갑습니다"라는 합쳐진 문자열이 표시됩니다.

또는 CONCATENATE 함수 대신 & 연산자를 사용하여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 위의 예제는 아래와 같이도 작성할 수 있습니다:

=A1 & B1

이렇게 CONCATENATE 함수를 사용하여 셀 내용을 합치면, 여러 셀의 내용을 간편하게 결합할 수 있어서 데이터 분석이나 보고서 작성 등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.

4. & 기호를 사용한 셀 내용 합치기

& 기호를 사용한 셀 내용 합치기는 엑셀에서 사용되는 함수로, 여러 개의 셀에 입력된 텍스트를 하나의 셀로 합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.

& 기호를 사용한 셀 내용 합치기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:

1. 합치고자 하는 셀 범위를 선택합니다.
ex) A1:A3

2. 합치고자 하는 셀들 사이에 & 기호를 입력합니다.
ex) =A1&A2&A3

3. 합치기 결과를 원하는 셀에 입력합니다.
ex) B1

위의 예시에서는 A1, A2, A3 셀에 있는 텍스트가 & 기호를 사용하여 합쳐져서 B1 셀에 표시됩니다. 따라서, B1 셀에는 A1셀 텍스트 + A2셀 텍스트 + A3셀 텍스트가 합쳐진 결과가 표시됩니다.

이와 같이 & 기호를 사용한 셀 내용 합치기는 엑셀에서 주로 사용되며, 여러 셀에 입력된 데이터를 한 셀에 표시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5. VBA 매크로를 사용한 셀 내용 합치기

VBA 매크로를 사용하여 셀 내용을 합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1. Excel 파일을 열고 VBA 에디터를 열기 위해 ALT + F11을 누릅니다.
2. VBA 에디터에서 새로운 모듈을 추가하기 위해 "삽입" 메뉴를 선택한 후 "모듈"을 클릭합니다.
3. 셀을 합칠 시트의 이름을 정의하기 위해 다음 코드를 작성합니다.

```VBA
Dim ws As Worksheet
Set ws = ThisWorkbook.Sheets("시트이름")
```

4. 셀 범위를 지정하기 위해 시작셀과 끝셀의 주소를 정의합니다.

```VBA
Dim startCell As Range
Dim endCell As Range

Set startCell = ws.Range("A1") '시작셀의 주소 입력
Set endCell = ws.Range("B5") '끝셀의 주소 입력
```

5. 셀 내용을 병합할 대상 셀 범위를 설정하기 위해 다음 코드를 작성합니다.

```VBA
Dim mergeRange As Range
Set mergeRange = ws.Range(startCell, endCell)
```

6. 셀 내용 병합을 위한 반복문을 추가하고 각 셀의 내용을 하나의 셀로 합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.

```VBA
Dim mergeCell As Range
For Each mergeCell In mergeRange
mergeCell.Offset(0, 2).Value = mergeCell & mergeCell.Offset(0, 1)
Next mergeCell
```

7. VBA 에디터를 닫고, 작성한 매크로를 실행하기 위해 Excel 파일에 돌아와서 ALT + F8을 누릅니다.
8. 실행할 매크로를 선택하고 "실행" 버튼을 클릭합니다.

위의 단계를 따라하면 VBA 매크로를 사용하여 셀 내용을 합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엑셀파일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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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엑셀 셀합치기] 여러셀의 내용을 한개 셀로 합치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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